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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상식 :가족기업 (FAMILY BUSINESS)

BK MONEY 2023. 7. 19. 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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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상식 :가족기업 (FAMILY BUSINESS)

 

가족기업의 정의

가족기업이라는 것에 대한 정의는 전 세계적으로 약 60여 가지의 정의가 존재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가족기업이라 하면  ‘특정 가족이 기업의 소유권(혹은 경영권)을 갖고 있으며 2세대가 기업경영에 관여하는 기업’으로 정의한다. 이런 가족기업이 우리나라에서는 가족(구성원) 간의 치열한 갈등이나 잘못된 승계(상속)로 인한 불화, 심지어 족벌주의(nepotism), 황제경영 등의 단점으로 인해 나쁜 기업, 없어져야 할 기업으로  차츰 인식되고 있다.

(자료출처 : https://dbr.donga.com/article/view )

 

가족기업의 현황과 랭킹

세계 최대의 가족 기업이 세계 경제 성장을 어떻게 구가하고 있는지2023년 EY 싸이트에서 볼 수 있다. EY는  세인트 대학교. Gallen Family Business Index를 통해  가장  규모가 큰 500개의 가족 기업이 세계 경제 발전 속도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는 선진국의 거의 두 배, 신흥 시장 및 개발 도상국의 약 1.5배의 비율이다. 가족기업은  총 8조 2,00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전 세계적으로 2,450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Gallen Family Business Index 에 포함된 모든 기업의 거의 절반이 유럽에 기반을 두고 있다. 북미는 가족 기업의 30%가 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가족 기업의 16%가 index에 포함되어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업 수는 2015년 이 index가 처음 발표된 이후 약 61개 기업에서 79개 기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소비자 부문은 여전히 가장 큰 부문(37.4%)을 유지하고 있고, 제조 및 오토분야는  2023년 28.6%로 성장률을 보였다.

가족 기업의 19%가 40세 미만의 가족 구성원을 이사회에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에 차지하는  여성비율은 이사회 의석의 23%정도 이다. 이 index에 포함된 기업의 76%는 50년 이상 된 기업이며 거의 3분의 1(30.8%)은 100년 이상 된 기업이다.

https://familybusinessindex.com자료 출처



2021년에서 2022년 사이 성공한 가족기업의 특징

 

전세계가 코로나19 충격에서 회복하기 시작하면서 가족 기업은 경제성장과 기술혁신을 추진하는 핵심 역할을  것으로 본다. 일자리와 기회를 창출하고 팬데믹으로 심각한 영향을 받은 지역 사회에 희망을 전하는 것으로 우리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가족이라는 혈연관계의 특수성이 긍정적으로 역할을 하여 회복력과 재창조의 의지를 가지게 한다고 본다.

 

최근 성공한, 성장하는 가족기업의 특징을 크게 3가지로 말할 수 있다.

 

1.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환경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가족 기업들은 그들의 자산이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안.

(지역사회에 환원)

 싱가포르에 본사를 대기업 홍룽(Hong Leong) 그룹은 기업이 선행을 베푸는 것으로 환원한다라는 철학을 사업 성공의 핵심으로 꼽고 있다. 홍룽 그룹은 부동산 개발, 호텔, 금융 서비스, 무역 산업 4 핵심 사업을 운영 중이며 1980년에 기반을 구축했다. 홍룽 재단은 싱가포르의 전체적인 발전을 위한 자선 사업이라는 사명을 위해 설립됐다. 이를 위해 재단은 교육 부문을 육성하고, 노약자와 빈곤층이 성취감을 느끼면서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도우며 문화예술을 지원한. 재단은 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그룹 직원들은 실제로 노인을 방문하고, 음식 배급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선행을 베풀고 있다.

 덴마크에 본사를 VKR 그룹은 창호 브랜드 벨룩스(VELUX) 알려져 있다. 회사는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룹 모든 회사는 1965 설정한 우수 기업 목표(Model Company Objective) 맞춰 운영된다. VKR 그룹은 사회를 고려한 제품을 사용하고 다른 기업보다 이해관계자들에 집중해서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2016 그룹 지주회사는 기업의 지속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정책 수립을 장려하는 UN 글로벌 콤팩트에 가입했다. 또한, 지주회사는 과학, 환경, 사회, 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자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여러 재단을 후원하고 있다.

페루 섬유 업체 누에보 문도(Nuevo Mundo) 지난 72 동안 높은 수준의 혁신, 지속가능성 서비스로 섬유 분야를 선도했다. 하지만 누에보 문도의 탁월함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페루에서 기업의 80% 가족기업이지만, 3세대에 걸친 기업은 2% 불과합니다. 누에보 문도는 2% 포함된다. 누에보 문도는 보리스 슈왈츠만(Boris Schwartzman) 그의 사촌들, 3세대 구성원들의 리더십 아래 운영되고 있다. 그와 경영진은 회사, 노동자 국가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알리고 있다. 또한 섬유 생산 부문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고 코로나19 펜데믹 속에서 페루 제품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있다. 보리스 슈왈츠만은 페루에서 가족 기업으로 사업에 도전하는 것이 가능하며, 페루 발전에 근본적인 역할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분명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환경보호를 위해 최선)

스위스에 본사를  피르메니히(Firmenich) 개인이 소유한 세계 최대 향수  향료 회사이다.  회사는 2025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한 환경 선도기업이기도 하다. 회사는 2020 2월부터  세계 사업장에 100% 재생전력을 사용하고 있는 업계 최초의 기업이다. 또한,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UN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기반 목표와 측정할  있고 독립적으로 검증된 조치 전념하고 있다. 피르메니히(Firmenich) 생분해  재생 가능한 재료의 팔레트를 확장해 지속 가능한 향과 맛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는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재생농업을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물 다양성 연합을 위한  플래닛 비즈니스(One Planet Business) 창립 멤버이기도 하다. 

 

2. 혁신을 성장의 중요 동력으로 삼는다. 혁신은 다음 세대의 재능을 이끌어내고 외부 전문성을 도입하는 것도 포함해서 본다.

(혁신을 성장의 중요 동력)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가족 사업은 끊임없이 혁신을 이어간다.

슬로베니아에 본사를 인트라 조명(Intra lighting) 세계 사업체, 호텔, 공공건물, 쇼핑센터 행사장을 밝히는 조명 설비를 생산한다. 회사는 신제품을 최대한 빨리 출시하기 위해 사내에 첨단 연구소를 비롯해 자재와 시공기법을 연구 시험하는 자체 연구개발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혁신에 대한 투자와 디테일에 집중하는 확고한 신념 덕분에 인트라의 현대 조명 설비는 시장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진화한 제품 하나로 꼽히며 높은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세계적인 플라스틱 플라스틱 솔루션업체 그라이너(Greiner) AG 사업 부문은 장기간 유통이 가능한 식품 포장부터 안전 채혈관, 지능형 매트리스, 경량 항공기 카시트, 고품질 플라스틱 창틀 생산 공장 등으로 일상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사용된다. 그라이너는 향후 년간 기존 사업과 연관되지는 않지만,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을 위해 사내 벤처인 그라이너 이노벤처스(Greiner INNOVENTURES) 출범해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외부 전문 지식을 유입)

가족 기업이 승승장구하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의 기술과 경험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 전문지식을 도입해야 합니다. 벨기에의 카르타문둥이(Cartamundi)는 보드게임과 카드게임 부문의 세계 최대 제조  유통 업체입니다. 회사의 설립은  가문이 각각 50% 지분을 나눠 갖는 형태로 훌륭히 진행했지만, 회사 경영과 운영은 가족이 아닌 전문 CEO 관리자에게 맡기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3. 다음 세대의 재능을 끌어내고 열정을 품고 실현해 내라.

(다음 세대의 재능을 끌어내다.)

안날레나 하콜라하콜라(Annaleena Hakola) 1963 할아버지가 설립한 핀란드 하콜라 가구의 사장 CEO이다. 그녀는 아버지와 함께 하콜라의 아름다우면서 기능적인 가구를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기 위해 온라인 매장을 열었다. 그녀는 자신이 받은 디자인 전공을 살려 하콜라의 컬렉션,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을 개발했다. 평소 가구에 대한 열정이 있었던 안날레나는 자신의 사업이 재능 있는 젊은 디자이너들의 꿈을 실현하는 발판이 있다고 믿고 있다.

아그라는 혁신적인 노르웨이 브랜드 그룹입니다. 회사는 스칸디나비아 모든 국가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식품 영양 부문에 집중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부분 제품이 지역 전통 가업과 브랜드 이름에서 유래했으며, 제품 개발에 혁신과 고객 중심을 강조함으로써 한발 앞선 요구 사항에 따라 지속해서 발전해 왔다. 최근 년간 가문은 적극적인 소유권을 행사하며 5세대인 크누크K. 헤제(Knut K. Heje) CEO 성공적인 리더십 교체를 단행했다. CEO 가족 사업에서 얻은 소중한 경험에 외부에서 쌓은 경력과 교육을 결합해 미래지향적으로 사업을 이끌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자선사업에 대한 아그라의 약속은 훌륭해 보인다. 약속에는 그룹이 강조해온 UN 전략적 이니셔티브인 지속가능개발목표를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맡은 일에 열정을 품고 실현해 낸다.)

데시오 실바(Décio Da Silva) 젊은 시절 브라질 전자 정비 제조업체 WEG 기술과 산업 공정을 알게 회사를 사랑하게 됐었다. 그는 18 동안 WEG 사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그의 아버지를 포함해 베르너 히카르두 포이그트포이 그 트(Werner Ricardo Voight), 에곤 주앙 실바(Eggon João da Silva), 제랄도 웨르닝하우스웨르닝하우스(Geraldo Werninghaus) 3명의 설립자의 정신과 문화를 지키고, 국제화를 추진했다. 그는 회사에 대한 열정이 대단해서 지금도 이사장을 맡고 있다. 

루마니아 식품회사 셰르반홀딩그룹(Șerban Holding Group) 분명한 사명이 있다. 회사는 파트너들에게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원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루마니아를 비롯해 다른 국가에서도 신뢰받는 브랜드를 개발한다라고 사명을 설명한다. 그래서 회사는 베이커리를 찾는 고객에게 잊을 없는 순간 제공하기 위한 케이크와 파이를 생산하고 혁신적인 기술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에게 따뜻하고 친숙한 환경을 조성한 식료품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는 자체 운영하는 양계장에 환경보호, 동물복지, 식품안전, 지속가능한 개발 요소를 적용하는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한국의 가족기업의 대표사례

한국의 대기업 화승그룹은 하나의 사명이 있는 가족 기업이다.

들의 사명은 방대해서 크게 가지로 구분한다.

회사의 사명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혁신을 지속하고, 모든 고객이 반복 고객이 되기를 바라며,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를 만족시켜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거었다.

그중에서 핵심은 사람중심의 기업이라는 신념이다.

가족 기업들은 그들의 성공에 있어 직원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가족 기업의 성장과 혁신, 고객과 연계 그리고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임직원의 기술, 재능 헌신이 없다면 불가능할 것이다. 그런 이유로 많은 가족 기업은 임직원을 보살피는 자부심을 느낀다고 한다.

예를 들어 화승그룹은 기업을 꿈을 실현하고 사람과 능력을 중심에 두는 바로 회사라고 표방한다.

가족 기업을 이끄는 기업가들도 신뢰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이들은 기업이 대대로 지속해서 번창하려면 고객, 직원 지역 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고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너 AG(Greiner AG) 기업 문화는 신뢰, 책임, 상호 존중 기반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인간적 비즈니스 요소에 대한 섬세한 집중은 가족 기업을 다른 기업과 차별화하는 요인이다. 이런 부분은 과거에 그들의 성공을 뒷받침해 주었고 미래에도 그럴 것으로 예상한다. 가족 기업은 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다. 

(https://www.ey.com/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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