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펭귄 효과: 친구들이 사니까 나도 사야 할까?

BK MONEY STUDIES 2024. 3. 13. 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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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귄 효과: 친구들이 사니까 나도 사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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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귄 무리의 비밀

펭귄들이 얼음 위를 어떻게 움직이는지 있을 것이다. 펭귄들은 서로 밀착해서 줄지어 움직인다.무리 중 맨 펭귄은 추위와 바람을 맞으며 힘들게 길을 뚫지만, 뒤따라오는 펭귄들은 훨씬 편하게 이동할 있다. 펭귄 한 마리가 바다에 뛰어들면 잠시 후 나머지 펭귄들도 먼저 뛰어든 펭귄을 따라 바다로 뛰어든다.   놀라운 따라쟁이 움직임은 **"펭귄 효과(the penguin effect)"**라는 재미있는 비유의 근원이 되었다. 행동경제학자들은 이 펭귄들의 행동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First Peguin 그리고 따라쟁이들

상상해 보자. 아이스크림 가게 앞에 있는 아이, 민이와 은이가 있다. 민이는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 그러나 이 아이스크림 상점에서는 사 먹어본 적이 없어 새로운 맛을 시도하는 것은 망설여진다. 하지만 은이는 용기를 내서 망설임 없이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주문한다.
은이가  맛있게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먹는 모습을 보니 민이의 마음도 점점 설레기 시작한다. 결국 민이도 용기를 내어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하나 주문하게 된다. 이렇게 민이는 은이의 아이스크림을 사서 먹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같은 선택을 하였.
펭귄효과란 이처럼 사람이 특정 제품을 구입하면 다른 이들도 제품을 뒤늦게 구매하는 모습을 말한다. 마치 처음 펭귄 한마리가 물속에 뛰어들면 뒤따라 뒤에 펭귄들이 뛰어드는 것처럼.
이런 소비의 행동은 제품을 구매할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가지는 주저함 때문이다. 제품의 품질, 가성비같이 제품의 퀄러티와 가치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구매하는 것이 조심스러워지는 것이다. 그런데 누군가 먼저 선뜻 구매하는 것을 보면 안심하고 구매를 따라할 수 있다.
 

펭귄 효과의

최근 핫한 신발 브랜드가 있다. 오마바대통령도 신었다는 그 신발 말이다. allbirds가 그것이다. 환경문제를 생각하는 아이템이라며 실리콘 밸리에서 사람들이 신기 시작되었는 데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했지만, 유명인들이 착용하는 모습이 방송에 나오면서 점점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마치 펭귄이 길을 뚫는 것처럼 인기가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더욱 관심을 갖고 구매하게 되었다.
 

펭귄 효과의 교훈

펭귄 효과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선택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따라서 좋은 결과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펭귄 효과를 이해하면서도 충분히 생각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치 펭귄처럼 용기를 내어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도 있고, 뒤따라오는 펭귄처럼 신중하게 판단할 수도 있다.

 

기업에서 활용

펭귄 효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지만, 특히 회사나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자주 활용된다. 가지 실제 예시를 통해 펭귄 효과의 작용 방식을 살펴보면
1. 유명 연예인 기용: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하는 것은 펭귄 효과의 대표적인 활용법이다. 연예인이 사용하는 제품을 보고 소비자들은 자신도 제품을 사용하면 매력적이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니까.
2. 소셜 미디어 활용: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긍정적인 후기를 퍼뜨리는 전략도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만족스러운 사용자들의 후기를 접한 다른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구매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3. 한정판 판매: 제품의 수량을 제한하여 판매하는 방법도 펭귄 효과를 유발할 있다. 희소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다른 사람들이 구매하기 전에 빨리 구매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4. 할인 행사: 할인 행사는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제품 가격이 낮아지는 것은 물론, 기간 한정 할인은 긴박감을 조성하여 펭귄 효과를 더욱 강화한다.
5. 무료 체험 제공: 제품의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펭귄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만족하면 구매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6. 구매 후기 공유: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후기를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펭귄 효과를 유발할 있다. 다른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후기는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다.
7. 경쟁 심리 고취: 다른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전략도 효과적이다. 경쟁 심리를 자극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 욕구를 높일 있다.
8. 참여 유도: 이벤트나 프로모션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펭귄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이 된다. 참여를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구매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9. 사전 예약: 제품 출시 전에 사전 예약을 받는 것도 펭귄 효과를 유발한다. 여러 유명한 브랜드는 제품이 출시되면 일부 셀럽들과 예약받은 사람들을 먼저 초대해서 제품을 론칭하고 소개한다. 이는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출시와 동시에 구매를 이끌어낼 있다.
10. 번들 상품 판매: 여러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번들 상품 전략도 효과적이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뿐 아니라 다른 제품도 함께 구매하게 되어 판매량 증대에 도움이 된다.
 

First Penguin란?

먼저 뛰어드는 펭귄이 말 그래도 first penguin인데이는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교수인 랜디포시라는 저서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이분이 췌장암을 선고받고 얼마살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의사로부터 들었을 때이다. 생을 달리하기 9개월을 앞두고, “마지막 강의라는 강의을 했다. 강의에서 그는 실패를 알면서도 위험을 감수하며 피하지 못할 때는 맞서라라고 하는 여러 인생에서 필요한 주옥같은 이야기들을 해주었다유투브에도 찾아보면 나온다.  그리고 그의 저서 last lecture 보면 실패하고 목적을 이루지 못하더라고 위험을 감수하고 노력하는 학생들에게 “first peguin award”퍼스트펭귄상을 주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퍼스트 펭귄의 의미는 처음 펭귄이 잡아먹힐 수도 있는  위험을 무릅쓰고 바다에 용기있게 가장 먼저 뛰어들어 다른 펭귄들도 따라 들어오게 만드는용기 있는 처음 펭귄처럼 실패를 두려워하지않는 태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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